[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마이크 뉴웰, 휴 그랜트, 앤디 맥도웰... 결혼에 관한 고찰...
영화 보는 즐거움/아카데미영화제 2014. 3. 30. 01:00'마이크 뉴웰' 감독의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을 보았습니다. '앤디 맥도웰' 과 '휴 그랜트' 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1994년에 제작된 로맨틱 코미디로, 현재 imdb 평점은 7.1점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은 1995년 아카데미시상식에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에는 실패를 했다고 합니다.
그럼 일단,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의 간단한 줄거리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친구의 결혼식에 항상 지각을 하는 주인공은 현재 노총각입니다. 친구의 결혼식에 또 지각을 한 주인공은 하객으로 온 어떤 여인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결국에는 둘이서 하룻밤까지 지내게 됩니다. 그런데, 그녀에 대한 호기심과 사랑이 커질 쯔음, 그녀는 약혼자인 다른 남자와 함께 또 다른 친구의 결혼식에 하객으로 오는데...
오늘 본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은 전형적인 영국식개그와 영국식 농담이 주를 이루는 로맨틱 코메디영화였습니다.
내용은 별거 없습니다. 친구의 결혼식에 들러리를 서야 하는 주인공이 결혼식에 지각을 하는 첫장면부터, 영화가 끝날때까지 이 영화의 제목처럼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을 보여주는게 전부이니까요.
하지만, 그 다섯번의 행사(?)동안 계속 발생하는 좌충우돌 에피소드들은 도저히 웃지 않고는 못배길 정도로 코믹했는데, 어느 누구라도 한두 장면에선 분명히 빵하고 터질거라 예상이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초보신부로 등장하는 '로완 앳킨슨' 이 집행(?)하는 결혼식 장면이 가장 웃겼는데, 아마 그장면에서 모두들 빵하고 터지리라 생각을 해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진부하긴 하지만, 아주 웃기면서도 유쾌한 로맨틱 코미디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과는 별 상관없긴 하지만, 연출을 맡은 '마이크 뉴웰' 감독의 이름을 보니 떠오르는 작품이 있어 조금 적어보기로 합니다.
'조니 뎁' 과 '알파치노' 라는 멋진 두배우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도니 브레스코' 라는 영화인데, 마피아에 침투한 비밀경찰이라는 소재의 갱스터영화로, 배우들의 멋진 연기와 훌륭한 호흡으로 개인적으로 아주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작품 중 하나 되었습니다. 영화가 끝날때 쯔음, 식구들 몰래 자신이 차고 있던 시계(혹시 반지일지도)를 책상서랍에 넣으며(그리고 식구들이 발견하기 쉽게 반 정도는 서랍을 열어두며), 아무렇지도 않게 죽으러 나가는 '알파치노' 의 연기는 이 영화를 본지 10년이상이 지났어도, 기억에 생생하게 남는 최고의 장면중 하나가 되었구요.
개인적인 평가이긴 하지만, 최고의 갱스터 영화중 한편이라고 생각하니, 기회가 된다면 꼭 찾아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한 영화평론가의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에 대한 평론으로 오늘의 영화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비터문' 이나 '남아있는 나날들' 같은 작품에서 딱딱한 역할만 맡았던 그랜트를 할리우드의 대스타로 도약시켜주었다. 그가 분한 구제불능의 지각왕 찰스는 한 결혼식장에서 캐리(앤디 맥도웰)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영화의 나머지 부분내내 그녀를 유혹하려는 어설픈 시도를 한다. 그 사이 영화는 영국 상류 중산층에 대한 익살스러운 시선으로 풍성한 재미를 안겨준다. 멋진 모자와 드레스를 차려입은 가운데 결혼식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형적인 악몽들(신부의 실수, 들러리의 요령없는 축사, 주인공이 옛 여자친구들이 모두 모여있는 테이블에 함께 앉게 되는 어색한 상황)이 펼쳐지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에 가슴 아픈 핵심을 부여하는 것은 한 번의 장례식이다... 후략-
p.s)이 영화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 은 어느 평론가가 뽑은 '죽기전에 꼭 봐야할 1001편' 의 영화 중 하나입니다. 참고하시길...
▶2014/03/19 - [영화 보는 즐거움/꼭 봐야할 영화]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영화 1001편... 마로니에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