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아키 카우리스마키, 사카리 쿠오스마넨, 핀란드영화... 희망의 저편에 있는 건
영화 보는 즐거움/베를린영화제 2017. 9. 23. 01:47'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2017년 제작 핀란드영화 코미디 드라마, 런닝타임 98분, 연출- 아키 카우리스마키, 출연- '사카리 쿠오스마넨' '셰르완 하이' 등
핀란드를 대표하는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 의 영화 '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을 보았습니다. '사카리 쿠오스마넨' 이 주연을 맡은 이 작품은 2017년에 제작된 코미디 드라마로, 현재 imdb 평점은 7.3점입니다. 참고로 이 영화는 올해 베를린 영화제에서 감독상인 은사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의 신작을 보았습니다. 여전히 미니멀하고 엉성하다 싶을 만큼 극도로 꾸밈이 적은 영화였는데요, 그런반면 여전히 몰입도도 높고 뭔가 설명하기 어려운 즐거움까지 주는 특이한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영화 '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시리아에서 핀란드로 건너온 한 난민 청년의 웃픈 상황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문제시되고 있는 난민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시간이였습니다.
영화 '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은 좀 쌩뚱맞다 싶을만큼 말이 안되는 장면들이 많습니다. 에이스 포커를 잡은 상대를 스트레이트 플러쉬로 이기는 상황이나, 그렇게 마련한 돈으로 망해가는 식당을 구입해 별다른 노력없이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상황들이나, 이민자 청년이 극우 양아치들에게 린치를 당하다 불에 타죽을지도 모를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때, 어디서 나타난 누군지도 모를 의인들의 도움이나...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현실성 떨어지는 장면들이 많은데, 그런게 어찌보면 희망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장면들이 아니였겠나 싶습니다.
관련영화들...▶베를린 국제영화제 은곰상(Silver Berlin Bear)... 역대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목록...
영화 '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말씀드린대로 한 난민 청년의 상황을 통해 우리의 삶 속에 숨어 있는 작은 희망을 이야기한 재미난 작품이였습니다. 희망이 있는 한쪽에는 절망도 있고, 도움을 주는 은인이 있는 반면에 상처를 주는 악인도 있다는 현실에 대한 반영도 놓치지 않은... 다소 생소함이랄까 어색함이랄까 독특한 이질감은 있는데, 이는 감독의 스타일이자 핀란드라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먼 나라의 풍경(기타, 음악, 담배) 때문이지 않겠나 싶습니다. 어쨌건 엉뚱하고 생뚱맞지만,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망은 있다는 사랑의 마음을 듬뿍 담은 재미난 작품이였습니다.
제가 본 영화 '희망의 건너편(The Other Side of Hope)' 은 그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