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좋다 :: 스티븐 킹의 사계(Different Seasons)... 봄이야기,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반응형

'사계(Different Seasons)' 중 '봄 이야기-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원작- 스티븐 킹, 쓰여진 해- 1982년, 영화 '쇼생크탈출' 의 원작

 

너무나도 유명한 미국의 소설가 스티븐 킹의 소설 '사계(Different Seasons)' 를 읽었습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사계(Different Seasons)' 중 봄이야기에 해당하는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을 읽었는데요, 이 작품은 '프랭크 다라본트' 감독에 의해 1994년도에 영화로도 제작이 되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읽은 책이 그 작품의 원작소설에 해당하구요.

 

스티븐킹 사계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쇼생크탈출' 이라는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은 쇼생크라는 교도소에 수감된 한 사내의 수감생활과 탈출에 관한 이야기로, 그 하나하나의 에피소드가 너무나 재미있어 영화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소설 역시나 제가 본 영화의 에피소드들과 크게 다른점은 없었는데, 다만 영화를 보는 거와는 달리 책은 글을 읽으면서 이런저런 상상들을 하게 만들어서 그 부분에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뭐 어쨌건 원작이 되는 소설과 영화에서 봤던 이야기들과는 크게 다른건 없었고, 있었다면 두 주인공의 이미지랄까 캐릭터랄까 뭐 그런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었던것 같습니다.

 

영화상에서는 극중 화자에 해당하는 '모건 프리먼' 이 주인공인 '팀 로빈슨' 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인물로 그려졌던 기억이 있는데, 소설속에서는 두 주인공의 나이가 거의 똑같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영화속에서 느꼈던 다소 약한 이미지의 '팀 로빈슨' 보다는 소설속 주인공은 강단이 강하고 깡이 있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구요. 저도 영화를 본지 워낙 오래되어서 정확한 기억은 아닙니다만, 예전에 봤던 영화속 인물들에 대한 기억은 그랬기 때문에, 소설을 읽었을때의 이미지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색다른 재미를 느꼈던것 같네요. 여하튼, 말씀드린대로 제가 읽은 원작소설과 영화의 이야기와는 큰 차이점을 발견할순 없었지만, 확실히 문자로 읽으면서 느끼게 되는 재미는 화면으로 느끼는 즐거움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는건 확실한것 같습니다. 그러니 언제 기회가 된다면 꼭 책으로도 한번 접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스티븐킹 사계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이건 여담입니다만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또 다른 한가지는, 스티븐 킹의 소설은 영화로 만들기 참 좋을것 같다는 점입니다. 실제 계속해서 영화로 만들어지고 있는 현실을 볼때는 어찌보면 아주 당연한 사실이겠지만, 책으로 읽다보니 그런 느낌이 팍팍 들더군요. 아마도 그의 책을 읽은 많은 영화감독들이 그런 생각을 했을것이고, 또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많은 영화들 중에서 오늘 본 소설을 원작으로 탄생한 '쇼생크탈출' 이라는 영화도 그 중 한편이겠지요.

 

참고로, 제가 읽은 '사계(Different Seasons)' 는 신우라는 출판사에서 1993년에 나온 책이고(절판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번 우리나라에 다른 책들이 나와 있으니, 꼭 찾아서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스티븐킹 사계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스티븐킹 사계 리타헤이워드와 쇼생크탈출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사계(Different Seasons)' 중 여름이야기 '우등생(Apt Pupil)' 은 '유주얼 서스펙트' 로 알려진 '브라이언 싱어' 감독에 의해 1998년 '죽음보다 무서운 비밀' 이라는 영화로 제작이 되었고, 가을이야기인 '시신(The body)' 은 1986년 '롭 라이너' 감독에 의해 '스탠 바이 미' 라는 작품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두 작품 역시나 굉장히 재미난 영화들이니 아직까지 보지 않으신 분은 꼭 찾아서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구요, 저도 기회가 되면 원작소설을 다시 읽고 영화도 다시 볼 계획입니다.

 

리뷰를 마치도록 할께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영화가좋다' 블로그입니다. 영화보기가 취미이고, 가끔씩 책도 읽습니다. 좋은 영화 좋은 책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나고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원하신다면, '영화가좋다' 즐겨찾기는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