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좋다 :: 영화 만신(MANSHIN)... 박찬경, 김새론, 류현경, 문소리, 김금화... 신을 품은 여인 김금화, 영화 만신...
반응형

'박찬경' 감독의 영화 '만신(MANSHIN)' 을 보았습니다. 김새론, 류현경, 문소리 등이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2013년에 제작된 다큐멘터리 드라마로, 현재 imdb 평점은 8.2점입니다.(이 평점의 의미는 크게 없을듯 싶네요. 현재 평가를 한 사람이 아직 6명 밖에 없어서)

 

영화 만신

 

오늘 본 영화 '만신(MANSHIN)' 은 김금화라는 실존 인물을 다룬 일종의 다큐멘터리 영화인데, 정통 다큐멘터리라고 보기는 어렵고, 그렇다고 일반 극영화로 보기에는 더 무리가 있는 그런 작품이였습니다.

조금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 실제로 생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무형문화제이자 무당인 김금화라는 인물이, 언제 어디서 태어났고 또 어떻게 살아왔으며 그리고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그사람 인생 전반적인 부분을 회상해보고 또 재현해 본 그런 영화였다는 설명입니다.

 

영화 만신

 

영화 만신

 

영화 만신

이 영화 '만신(MANSHIN)' 은 우리나라 전통 무속신앙을 소재로 한데다, 구성도 독특하고 배우들의 연기도 좋아서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재미나게 볼수있는 그런 영화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종교도 무속신앙도 전혀 믿진 않지만, 그런것과는 상관없이 김금화라는 인물의 삶이 워낙에나 특별해서 무척 흥미로웠던것 같네요.

 

어떻게 보면 무속신앙에 대한 이야기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여든을 넘긴 한 노인의 파란만장한 인생이야기에 더 촛점이 맞추어진 작품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그 부분에 더 시선을 맞추고 이 영화를 본다면, 보다 더 재미나게 감상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긴 합니다만, 어디 국제영화제 같은데 출품하면 크게 먹힐것도 같은데,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뭐 여하튼, 개성있고 연기 잘하는 세명의 여배우가 세대를 달리해가며 한사람을 연기하는데,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볼거리와 영화적인 재미는 가진 작품이였다고 봅니다. 재미나게 잘 봤네요.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영화 만신

 

영화 만신

 

영화 만신

 

p.s)이 영화의 소재(?)인 김금화 만신은 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 예능보유자로 우리나라 중요 무형문화재 제82호 라고 합니다.

 

p.s)김금화 만신을 소재로 한 영화가 한편이 더 있는데, 2011년에 제작된 비단꽃길이라는 작품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 작품도 함계 감상해 보는것도 나쁘진 않을듯 싶습니다.

 

p.s)지난달에 본 영화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추천영화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2014/04/07 - [영화 보는 즐거움/추천합니다] - 2014년 3월에 본 영화와 책들, 그리고 추천영화와 재미있는 영화 추천...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영화가좋다' 블로그입니다. 영화보기가 취미이고, 가끔씩 책도 읽습니다. 좋은 영화 좋은 책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나고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원하신다면, '영화가좋다' 즐겨찾기는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