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르바비차(Grbavica)]... 야스밀라 즈바니치, 미르야나 카라노비치, 루나 미조빅, 보스니아영화... 가슴 아픈 역사, 그리고 개인의 비밀...
영화 보는 즐거움/전쟁 2015. 8. 23. 01:09'그르바비차(Grbavica)', 2006년 제작 보스니아영화 드라마, 런닝타임 100분, 연출- 야스밀라 즈바니치, 출연- '루나 미조빅' '레온 루체프' '미르야나 카라노비치' 등
'야스밀라 즈바니치' 감독의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를 보았습니다. '루나 미조빅' 과 '미르야나 카라노비치' 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2006년 보스니아에서 제작된 드라마로, 현재 imdb 평점은 7.3점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은 2006년 선댄스영화제에서 월드시네마 드라마부문에서 심사위원대상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엔 실패를 하였고, 2006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는 최고상인 황금곰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 본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는 보스니아의 수도, 사라예보 출신의 여류감독의 작품이였습니다. 보스니아 내전의 아픔을 한 여인의 기구한 삶에 대입시켜 되짚어 보는 내용의 영화였는데, 여류감독이 가진 섬세한 감성을 내세워 역사적 비극이 가져온 한 나라의 아픈 과거를 개인적인 삶에 투영시켜 본 좋은 영화였습니다.
다른 많은 종류의 이런 영화들처럼(그러니까 전쟁 역사영화 혹은 반전영화)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역시나 국가적인 비극은 언제나 개인의 삶을 관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거기에 작은 하나의 반전과 비밀을 곁들이며, 극적인 재미까지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었구요. 사실, 반전이나 비밀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영화를 보다보면 영화가 가진 반전과 비밀은 어느새 눈치를 채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반전과 비밀이라는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지는 않구요. 그냥 험난한 삶을 살수밖에 없었던 주인공의 힘겨운 삶이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고, 또 여자이기 때문에 겪을수 밖에 없었던 평생 잊지 못할 뼈아픈 상처와 그 상처의 결과물, 그리고 주인공의 그런 아픔과 상처, 모성애 와 희망을 교차시키면서 만들어내는 이야기에 포인트를 맞춰서 영화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잠시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의 간단한 줄거리를 설명드리자면,
주인공은 딸을 혼자 키우며 고달픈 삶을 살아가는 중년의 여인입니다. 그녀는 딸의 수학여행비를 마련하기 위해 야간업소의 웨이트리스 일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합니다. 하지만, 기간내에 수학여행비를 마련하기가 그리 녹록치는 않습니다. 그런 그녀에게 자꾸만 딸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물어보는데...
이 영화의 지리적 배경이 되는 보스니아의 수도 사라예보는 역사적으로 많은 아픔이 있는 지역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1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 바로 이곳에서 일어났고, 거의 30만명 가까운 사상자가 발생한 보스니아 내전의 중심지이기도 하니까요. 그런 면에서 그 지역 출신의 여류감독이 만들어낸 이 영화는 그 의미가 남다를 듯 싶은데, 이 지역의 그러한 역사적 배경까지도 어느 정도 알고서 이 영화를 본다면, 이 영화가 가진 메세지가 더 크게 와닿을듯 싶네요.
영화를 보다가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우리나라의 위안부 할머니들... 저만 그런진 모르겠지만, 이 영화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떠오르게 하는 소재의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엄밀히 따져본다면 완전히 다른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분명한건 전쟁 때문에 발생한 여성들의 비극에 관한 이야기이니까요.
어찌되었건 위안부 할머니들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지금까지 국내에선 많은 이슈가 되어왔지만, 오늘 본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처럼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영화화가 된 적은 없고, 그렇기에 개인적으로는 그 부분이 가장 아쉽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하튼, 이 영화처럼 확실한 소재와 주제를 가지고 우리나라의 좋은 영화감독들이 위안부 할머니에 관한 좋은 영화를 만들어서 세상에 알렸으면 하는 제 개인적인 작은 바램이 있구요, 조금 뜬금없긴 하지만 그런 바램을 가지고 영화 '그르바비차(Grbavica)' 의 리뷰를 마칠까 합니다.
▶역대 선댄스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수상작 목록...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