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좋다 :: 일본 추리소설 영화로 일본영화 모래그릇
반응형

일본 추리소설 영화 일본영화 모래그릇

오늘은 노무라 요시타로 감독의 영화 '모래 그릇'을 보았습니다. '탄바 테츠로'가 주연을 맡은 이 작품은 1974년에 제작된 범죄 미스테리 스릴러로, 현재 imdb 평점은 7.3점... 참고로 이 작품은 1975년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작품상 후보에 올랐으나, 수상엔 실패하였습니다.

 

얼마전에 읽고 소개해드린 일본 추리소설 '모래 그릇'을 원작으로 만든 일본영화 모래그릇을 보았습니다. 소설을 다 읽고 영화를 보는 것이어서 영화 내용 자체는 눈에 익었지만, 원작과 영화는 많은 부분 차이가 있어서 원작을 읽고 영화를 봐서 오히려 더 재미나게 본 것 같습니다.

일단, 먼저 소설 리뷰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작가의 대표작인데다 일본 추리소설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이어서 시간이 나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해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추리소설의 재미가 덜 해서 기대보다는 별로였지만, 어쨌건 추리소설을 좋아하면 기본적으로 읽어야 하는 작품 중 하나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4.12.31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일본 추리소설 명작 추천 마쓰모토 세이초 모래그릇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8

기본적인 내용은 소설과 같습니다. 기차길에서 돌로 얼굴을 가격 당한 시체가 발견되고, 그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경찰관들의 이야기... 다만, 그런 뼈대만 같고 세세한 부분에선 차이가 커서 거의 다른 이야기처럼 느껴지는데요, 그런 차이점 몇 가지부터 소개해봅니다.

일단, 기본적인 등장인물부터 차이가 납니다. 소설에 등장하는 주요인물중에서 영화에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 여럿됩니다. 원작에 나와서 죽는 인물들, 그러니까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들이 영화에는 아예 나오지 않거나,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해버립니다. 특히나, 원작에 나오는 두 명의 여자를 영화에선 한 명의 여자로 바꿔 놓았고, 남자도 같은 방식으로 두 명을 한 명으로 합쳐놨습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원작을 읽고 영화를 보거나 영화를 보고 원작을 읽으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렇게 등장인물을 바꾼 이유는 원작에서 사람들을 현혹시키던 방식을 영화에선 전혀 이용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그래서 영화가 훨씬 더 깔끔한 느낌이 듭니다. 원작은 말씀드린 대로 추리소설에 가까운 장르인지라 작가가 독자들을 속이려고 만들어 낸 상황들이 많은 반면에, 영화는 그런 상황과 인물들은 완전히 배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작에서는 사람을 죽이는 방법으로 아주 독특한 방식을 소개하고 있는데, 영화속에선 그 방법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영화보다 원작에 훨씬 더 많은 사람이 죽고, 그렇게 죽은 사람에 관한 미스테리가 한 몫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스테리와 범죄에 더 큰 비중을 둔 게 원작이라면, 영화는 드라마에 훨씬 더 큰 비중을 둔 작품입니다. 원작에서 필요한, 그러니까 아주 중요한 미스테리 하나만 살리고 나머지 미스테리와 범죄는 삭제하거나 간결하게 처리한 후, 드라마를 강하게 키워서 만들어 낸 이야기가 오늘 본 영화 모래그릇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개인적으로는 영화와 원작 모두 보시기를 권해드리고, 그렇게 두 가지 모두를 보면 색다른 즐거움이 있어 시간이 아깝진 않을거라 장담합니다.

 

참고로, 오늘 본 영화 모래그릇은 아래에 정리한 꼭 봐야할 일본영화 100편에 그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꼭 봐야할 일본영화 추천 목록... 키네마준보 선정 올타임 일본영화 베스트 100편...

꼭 봐야할 일본영화 목록 키네마준보 선정 일본영화 추천 100편 재미있는 목록이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키네마준보라는 일본 영화잡지에서 선정한 일본영화 베스트 100위인데요, 일본영

noproblemmylife.tistory.com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영화가좋다' 블로그입니다. 영화보기가 취미이고, 가끔씩 책도 읽습니다. 좋은 영화 좋은 책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나고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원하신다면, '영화가좋다' 즐겨찾기는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