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대니 보일, 이완 맥그리거, 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 최후에 웃는자가 승리자...
영화 보는 즐거움/스릴러 2015. 8. 17. 00:30'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1994년 제작 영국영화 드라마 스릴러, 런닝타임 93분, 연출- 대니 보일, 출연- '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 '케리 폭스' '이완 맥그리거' 등
'대니 보일' 감독의 영화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를 보았습니다. '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 과 '이완 맥그리거' 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1994년에 제작된 스릴러 드라마로, 현재 imdb 평점은 7.4점입니다. 참고로 이 작품은 1995년 판타스포르토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 본 영화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우연히 얻게 되는 행운과 그 행운이 가져온 불행에 대한 이야기로, 너무나도 친했던 세명의 남녀가 오랫동안 지켜온 우정이, 하나의 예기치 못한 사건에 의해 파괴되는 과정을 담은 일종의 스릴러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허울 좋은 우정의 가벼움과, 욕망과 집착 그리고 의심에 대한 인간 내면의 여러가지 어두운 부분을, 밝고 빠른 템포의 구성으로 재미나게 엮은 작품인데, 꽤나 볼만한 영화였다 생각이 드네요.
잠시 영화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의 간단한 줄거리부터 설명을 드리자면,
의사, 기자, 회계사인 세명의 친구는 한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 다른 한명의 룸메이트를 구하는데, 소설가라고 소개한 그 남자는 집으로 이사를 오자마자 사고로 죽고맙니다. 시체를 두고 고민한 그들은 그 남자의 방에서 많은 액수의 현금이 든 돈가방을 발견하게 되고, 합의하에 시체는 외딴곳에 묻고 돈은 나누어 가지기로 결정을 내립니다.
영화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는 원칙을 지키지 않고 부당한 것에 대해 헛된 욕심을 가질때에는 반드시 해가되어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는 영화였습니다. 거기다가 최후에 웃는자가 승리자라는 일종의 반전을 담은 재미난 반전 스릴러이기도 했구요. 영화속 인물들이 어찌보면 지식인 층에 속하는 공인회계사, 의사, 기자라는 점에서 영화가 담고있는 메세지를 보다 사회적으로 확장시킬수도 있을것 같은데, 그러면 그 의미가 더 커질수도 있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유명해져버린 '대니 보일' 의 극장용 장편 데뷔작인 이 영화 '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 는, 개인적으로 좋은 추억(?)이 있어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에 피를 흘리면서도 웃고있는 '이완 맥그리거' 의 얼굴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수 밖에 없는 이 영화는, 비디오로 영화를 보던 시절 우연찮게 골랐던 보석같은 영화중 하나였으니까요. 여하튼, 이 영화를 보고 나서 '대니 보일' 도 알게 되었고 '이완 맥그리거' 알게 되었으며, 이후 '트레인 스포팅' 을 통해서 확실한 스타로 자리잡은 두 사람을 멀리서 지켜보게 되었으니까요.
요즘은 비디오로 영화를 보던 예전같은 시절이 아니여서 그런 재미난 추억을 얻기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씩 기대하지 않고 다운 받아 본 영화들에 감탄하고 설레여 하는 그런 경우가 여전히 가끔식은 있네요. 어찌되었건, 많은 영화를 보다 보면 이런 영화처럼 예상밖의 진주같은 데뷔작들을 만날수도 있으니, 이런저런 영화 가리지 말고 많이많이 보시길 권해봅니다.
▶역대 판타스포르토국제영화제 국제 판타지 작품상 수상작 목록...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이 영화는 1995년 판타스포르토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