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좋다 :: 자유만세(自由万歲)... 최인규, 전창근, 황려희, 한국영화... 해방후 1940년대 최초의 항일민족영화
반응형

'자유만세(自由万歲)', 1946년 제작 한국영화 드라마, 런닝타임 60분, 연출- 최인규, 출연- 황려희 전창근 등

 

영화 자유만세

 

 

최인규 감독의 영화 '자유만세(自由万歲)' 를 보았습니다. 1946년에 제작된 이 작품은 전창근 황려희 주연의 드라마입니다. 

 

 

오늘은 해방 직후인 1946년에 제작된 한국영화 한편 보았습니다. 시대적 배경도 해방직전인 1945년 8월...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으나, 영화의 주요내용은 한 독립투사의 독립운동에 관한 것으로, 그 과정중에 발생하는 두 여인과의 사랑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영화 자유만세

 

 

일단 영화의 시대적 배경과 영화가 만들어진 시기로 따졌을땐 영화사적 의미는 충분한 작품이라고 보겠습니다. 독립 직후에 만들어진 항일민족영화의 효시이니... 영화적 테크닉이나 내용면에선 부족하거나 너무 감상적인면이 없진 않지만, 그것 한가지 만으로도 볼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여겨지네요.

 

다만, 안타까운 것은...

영화의 첫머리 자막에도 나오듯이, 동란을 겪으면서 완전하게 남아있는 필름이 사라져, 완전한 판본의 영화를 지금은 볼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본 것은 50분 정도 되는 필름이였는데, 이도 편집이 잘못되었거나 짜집기한 흔적이 많아서, 보면서도 굉장히 아쉽더군요. 아마 완전한 판본이 있었다면 그 감동은 더 컸겠지만, 내용도 중간에 끊기는 바람에 이래저래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작품이였습니다.

 

영화 자유만세

 

 

한가지 고무적인 사실은 오늘 본 영화 '자유만세(自由万歲)'를 포함한 총 8편의 영화필름이 현재 등록문화재로 지정이 된 상태라는 것... 영화 필름이 문화재로 지정되었다는 것이 언뜻 이해되진 않지만, 그만큼 국가적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보존하려는 노력이 생겼다는 뜻이겠고, 또 그만큼 나름의 의미는 있다고 보여집니다.

 

-미몽(1936년 등록문화재 342호)

-자유만세(1946년 등록문화재 343호)

-검사와 여선생(1948년 등록문화재 344호)

-마음의 고향(1949년 등록문화재 345호)

-피아골(1955년 등록문화재 346호)

-자유부인(1956년 등록문화재 347호)

-시집가는 날(1956년 등록문화재 348호)

-청춘의 십자로(1934년 등록문화재 488호)

 

 

관련추천영화들...꼭 봐야할 한국영화... 한국영상자료원 선정 한국영화 100선...

 

 

참고로 오늘 본 영화 '자유만세(自由万歲)' 는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선정한 한국영화 100선에 선정된 작품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목록을 참고하시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영화가좋다' 블로그입니다. 영화보기가 취미이고, 가끔씩 책도 읽습니다. 좋은 영화 좋은 책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나고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원하신다면, '영화가좋다' 즐겨찾기는 필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