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좋다 ::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1편... 한길사 미스테리 단편집 추천... 잭 리치 외 9명
반응형

미스테리 단편집 추천 한길사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한길사 미스테리 단편집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1992년 한길사에서 출간한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1편을 읽었습니다. 총 3권으로 구성된 단편집 중 첫번째 권으로, '잭 리치' 를 포함해서 10명의 단편 10편이 실린 단편 앤솔로지입니다.

 

오랫동안 책장에만 모셔두었던 단편집 한권 읽었습니다. 한길사에서 나온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1권... 총 3권 중 첫번째 권으로 10개의 단편이 실려있는 작품집입니다.

 

 

일단, 실려있는 작품들을 소개하자면

 

'루스 렌델' 의 '희생자로 태어나다', '잭 리치'의 '에밀리가 없는 동안', '엘러리 퀸'의 '수정시계의 비밀', '도널드 웨스트레이크'의 '꿈속의 여인', '존 딕슨 카' 의 '파리에서 온 신사', '로브트 블로크' 의 '진주목걸이', '스탠리 엘린' 의 '결단의 순간', '에도가와 란포' 의 '인간 의자', '클레이튼 로슨' 의 '또다른 세계로부터', 'J C 톰프슨' 의 '적재적소' 로,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주는 미스테리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호러에 가깝지 않나라는 느낌이 드는 작품들도 있었는데, 그만큼 강한 임팩트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한길사 미스테리 단편집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짧게 각각의 줄거리를 정리해드리면,

'희생자로 태어나다' 는 부부의 삶의 끼어든 옆집여자를 죽인 남편의 아이러니한 상황을 담은 이야기, 아내가 사라진 뒤 아내를 죽인 혐의로 의심받는 한 남자의 이야기 '에밀리가 없는 동안', 희생자가 죽어가면서 부순 시계에 대한 비밀 '수정시계의 비밀', 꿈과 현실에서 우와좌왕하는 남자의 이야기 '꿈속의 여인', 밀실속에서 사라진 유언장을 찾는 과정을 담은 '파리에서 온 신사', 한 여인의 진주목걸이를 탐하는 두 남자의 비참한 최후를 담은 '진주목걸이', 앙숙인 두 이웃의 한치의 물러섬이 없는 파워게임 '결단의 순간', 특별한 구조를 가진 의자의 비밀 '인간 의자', 잠겨진 방안에서 죽은 사람은 누가 어떻게 죽였을까 '또다른 세계로부터', 진급한지 얼마되지 않은 남자가 또 다른 진급을 위해 시험을 받는데... '적재적소'...

 

엄선된 작품들인지가 모두 기본적인 재미는 가진 것들이고, 작가의 면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충분히 찾아서 볼만한 것들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에밀리가 없는 동안' 과 '희생자로 태어나다' 가 가장 인상적인 작품이라고 보는데, 반전이랄까 주인공이 처한 아이러니한 상황이랄까 그런게 재미난 작품이였기 때문입니다. 어쨌건 모두 재미난 단편들로 기회가 되면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한길사 미스테리 단편집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참고로 책속에 담긴 작가들에 대한 짧은 소개 남깁니다.

 

'루스 렌델' 은 영국이 자랑하는 서스펜스의 여왕으로 석세스주 킹즈마컴 경찰서의 웩스포드 경감이 나오는 처녀작 '뮤즈의 홀(1964)' 이후 해마다 한 편씩 20여 편의 장편 미스테리를 발표했다. '커튼을 내리고' 와 '여자친구들' 로 MWA 단편상을 받았고, 바바라 바인 명의로 발표한 'A Dark- Adapted Eye(1986)'가 MWA 장편상을 받았다.

 

2016/12/17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치명적반전(A Fatal Inversion)... 바바라 바인, 봄아필 출판사... 골드대거 특별상 수상작

 

 

'잭 리치' 는 헨리 슬래서와 함께 단편의 거장이다. 그의 단편은 1961년 이후 17번이나 연간 베스트 미스테리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동안 편집자가 네차례나 바뀌었는데도 거의 해마다 선정된 것을 보면 그의 작품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다. 참신한 아이디어, 완벽한 플롯, 의외의 결말이 그의 모든 작품을 돋보이게 한다.

 

'맨프레드 B. 리' 는 1928년 뉴욕에서 영화사에 근무하던 중 광고 대행사에 있던 '프레드릭 대니'와 함께 반 다인의 성공에 자극받아 추리소설을 공동 집필하기로 결심한다. 필명은 엘러리 퀸으로 정하고, 작품 속의 탐정 이름도 엘러리 퀸으로 결정했다. 아가사 크리스티가 미스테리계의 여왕이라면 미스테리계의 왕은 엘러리 퀸이다.

 

'도널드 웨스트레이크' 는 미국 뉴욕 출신이다. 뉴욕주립대학을 졸업한 그는 커트 크라크, 터커 코우, 티모시 컬버, 리차드 스타크 명의로 작품을 쓰고 있다. 리차드 스타크 명의로 쓴 악당 '파커 시리즈' 와 '도둑 도트먼더 시리즈'도 인기가 있으며, '악당들이 너무 많다' 는 MWA 단편상을 받았다.

 

'존 딕슨 카' 는 미국 펜실베니아주 유니온타운에서 태어났다. 그는 특히 체스터튼을 사숙했으며, 불가능 범죄테마에 집념을 보였다. 오컬트, 괴기취미를 작품에 살려 '흑사장 살인사건' '화형법정' 등을 썼는데, 모두 뛰어난 작품들이다. 밀실범죄의 아버지로 불리며, 물리적 기계적 트릭이 아닌 심리적 맹점을 노린 밀실 트릭도 사용하고 있다.

 

2017/03/23 - [책 읽는 즐거움/절판 희귀 레어] - 유다의 창(The Judas Window)... 존 딕슨 카 추리소설, ROK 미디어 출판사 존 딕슨 카 시리즈3 유다의 창문

 

 

'로버트 블로크' 는 500여 편의 오락성 높은 중 단편을 발표하였다. '사이코' 의 작가로 더 유명한데, 17살때부터 작품을 연재하였다. 그의 초기작품은 러브크라프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추리작가협회 회장 역임...

 

'스탠리 엘린' 은 미국 뉴욕 출신이다. 브루클린 대학 졸업 후 2차대전에 종군한 그는 그후 농부, 철공소인부, 교사, 신문판매원을 전전하다가 단편 '특별요리'를 썼다. 이 작품으로 '엘러리 퀸 미스테리 매거진' 콘테스트에 응모하여 최우수 처녀작으로 특별상을 받았다. 장편은 모두 14편인데 그중 '제8지옥'으로 MWA 장편상을 수상했다.

 

'에도가와 란포' 는 일본 추리소설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필명은 '에드거 앨런 포' 에서 따온 것이다. '이전동화'로 첫 추리소설을 발표한 그는, 그로테스크한 작품과 강렬한 스릴과 서스펜스로 독자들을 열광시켰다.

 

'클레이튼 로슨' 은 미국 마술사협회 회원이기도 한데, 마술사 멀리니가 탐정역을 맡았다. '모자속에서 튀어 나온 죽음' 이 대표작이고, 마술에 관한 어린이책도 내놓았다. 이번에 번역 소개한 작품은 수많은 선집에 수록되어 있는 밀실범죄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2012/11/25 - [책 읽는 즐거움/추리소설 리뷰] - [모자에서 튀어나온 죽음(Death from a Top Hat,1938년)]... 클레이튼 로슨(Clayton Rawson)... 마술사가 너무 많다...

 

 

'J.C. 톰프슨' 에 대해서는 알려진 사항이 없다.

 

 

세계의 걸작 미스테리 2편은 언제 읽게 될지 모르겠지만, 꼭 읽고서 리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편까지 모두...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영화가좋다' 블로그입니다. 영화보기가 취미이고, 가끔씩 책도 읽습니다. 좋은 영화 좋은 책 추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재미나고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원하신다면, '영화가좋다' 즐겨찾기는 필수...^^

,